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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야빛나송 작성일25-03-13 12:28 조회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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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부터 1990년대, 대한민국이 전후의 폐허를 딛고 급속도로 성장한 시기, 이촌 향도의 시대, 도시화 시대, 산업화 시대까지 이 시기 '서울'은 수도 이상의 특별한 공간이었다. 노랫말도, 영화도, TV 드라마도 서울을 얘기했고 '서울내기'와 '서울깍쟁이'는 어딘가 달랐으며, 누구나 내일로의 꿈과 희망을 품은 채 서울로 향했다.
30여 년이 흐른 오늘날의 미디어는 '경제성장 차량할부 기'를 빛바랜 영광으로 재조명하며 애틋한 추억으로 소비하고 있다. 그 시절 대학가요제의 노래들은 시대를 넘은 청춘의 상징이 됐고, MZ세대는 '레트로'를 '힙'한 놀이 문화로 받아들여 즐기고 있다.
그렇다면 이 시대 서울은 과연 오늘날 우리가 기억하듯 찬란하고 아름답고 풍요롭기만 했을까. 그렇지만은 않다. 이촌 향도와 산업화의 물길 속에 별내 쌍용예가 인파가 몰려들며 과거와 현재, 농촌과 도시가 뒤섞이며 일어난 소용돌이에선 이 시대 특유의 '혼종의 풍속'이 나타나고 사라졌다.
성장과 성장통이, 발전과 후유증이 공존하는 가운데 눈물겨운 희망과 과열된 욕망이 들끓었다. "역사의 안방을 거시사에 내주고 건넌방에 조용히 앉아 있는" 작고 하찮은 것들에 관심을 두는 민속학자 유승훈은 이 시대를 개인파산신청제도 기꺼이 '서울 시대'(Seoul Period)라고 말한다.
저자 유승훈은 "내가 단지 관심을 두는 것은 왕십리 똥파리요, 강남 복부인이요, 손 없는 날이요, 자동차 고사요, 소개팅이요, 마담뚜 등등 하찮은 것들"이라고 밝힌다. 그가 고향 서울을 무대로 펴낸 '서울 시대'는 서울 속의 대한민국을, 시대 속의 인간을 보고 있다.
전용면적 85 저자가 논하는 서울 시대란 바로 '성장통의 시대'다. 산업화·도시화 시대라는 시간이 서울이라는 공간과 어떻게 조응했나를 당시 사람들의 생활상과 풍속이라는 작고 구체적인 단면들로 드러낸다. 그가 1960-1990년대 사람들의 삶 속에서 건져낸 성장은 혼란하고 요동치고 분주하고 정신없는 것들이었다.
전통과 현대·농촌과 도시가 충돌하던 경 대출갈아타기 계, 그 혼돈 속에서 새로이 탄생한 문화와 크고 거대한 서울에 포함되지 못한 작고 오래된 것들, 지금은 전통이지만 그때는 아니었던 것들, 과열된 투기심, 과열된 남아선호사상이 응축된 순간이 있다. 무엇보다 더 나은 미래를 꿈꾸던 사람들의 치열한 삶이 가득하다.
국가기록원, 국립민속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서울역사박물관, 서울기록원 등 10곳의 관련 기관에서 보관하고 있던 비공개 자료까지 포함한 115장의 사진 자료는 그때 그 서울을 더욱 생생히 그려낸다. 책에서 소개한 풍속의 현장을 모두 담은 '서울 풍속 지도'는 서울이 익숙한 독자, 낯선 독자 모두에게 알기 쉬운 안내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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